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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활용체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신용정보활용체제 개정사항 비교표

□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1. 이용목적
      [여신부문]
    1. -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등
    2.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3.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판매권유, 경품지급, 사은행사, 고객 만족도 조사 등 고객의 편의 제공
    4.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공제부문]
    1. - 공제계약의 체결·유지·지급·관리
    2. - 공제사고조사
    3. -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4. - 중앙회 및 제휴회사의 상품 · 서비스 소개 및 판매
    5. - 중앙회가 주최하는 사은 · 판촉행사 등의 안내
      [가명처리]
    1. -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연구(산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등

  2. 신용정보의 종류
      신용정보의 종류
      부문 종류
      여신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식별정보)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신고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 외국인 ㆍ 재외동포신용정보등록번호)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 사업자 ㆍ 법인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등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신용거래정보)
      개인신용거래정보 대출, 채무보증,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현황, 카드론, 가계당좌ㆍ당좌예금개설 및 해지사실,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 연체정보, 대위변제·대지급정보, 어음·수표 부도정보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그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금리 및 한도 등에 관한 정보
      기업신용거래정보 대출ㆍ지급보증 등 신용공여현황, 당좌예금 개설 및 해지사실,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 대위변제·대지급정보, 어음·수표 부도정보 등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신용도판단정보)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채무의 불이행, 연체정보, 대위변제ㆍ대지급과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금융질서문란 정보, 해소의 시기 등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신용능력정보)
      개인의 직업·재산·채무 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정보, 회사의 개황, 사업의 내용 등 일반정보, 재무상태, 재무비율 등 재무에 관한 사항,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상기 정보 외에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국세ㆍ지방세ㆍ관세ㆍ과태료ㆍ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가명정보 개인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추가 정보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처리한 개인신용정보
      공제 개인식별정보
      공제계약내용
      공제금 지급내용
      공제대상자(피공제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신용 및 거래정보

      [가명처리 현황]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및 항목 이용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상품가입 및 거래내역, 소득정보, 신용정보 등
      (2022년~2023년 기준 최근 1년 이내 거래가 있는 활동 고객 대상)
      연구
      (고객Seg를 통한 상품 추천 Rule 개발)
      가명처리 계획 시 수립한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 이용
      (2023년 2월~2023년 11월)
      대출상품 이용내역 및 신용점수, 소득정보 등
      (2022년~2023년 기준 최근 1년 이내 거래가 있는 활동 고객 중
      대출심사를 받은 고객 대상)
      연구
      (여신가명고객발굴을 위한
      여신적합도와 여신관심도 모형 개발)
      가명처리 계획 시 수립한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 이용
      (2023년 2월~2023년 11월)
      [공제부문]
    1. - 개인식별정보
    2. - 공제계약내용
    3. - 공제금 지급내용
    4. - 공제대상자(피공제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5. - 신용 및 거래정보

□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1. 제공받는 자
      [여신부문]
    1.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2. - 신용정보회사 : 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평가정보(주)
    3.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공제부문]
    1. -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보험개발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2. -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공제 등 유사보험사업자, 재보험회사
    3.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2.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사항

  3.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도판단정보]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4.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보유·이용 기간
      - 제공한 날로부터 등록사유 발생과 관련이 있는 금융거래가 존속하는 기간 또는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 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5. 신용정보 제3자 제공
      -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내용, 이용 및 보유기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3자 제공 현황 링크

  6. 신용정보 처리 위탁에 따른 신용정보 제공
      - 수탁 업체명, 위탁한 업무내용, 재위탁 현황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탁현황 링크

  7.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
      - 본회는 가명정보를 제3자 제공하지 않습니다.

□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방법

  1.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
    1. - 신용정보주체는 본회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마이데이터사업자) 또는 신용정보 제공·이용자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 본회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신용정보원의 MYPDS 앱을 통해서 가능하며,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마이데이터사업자)에게 전송하거나 전송 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회사의 마이데이터앱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2.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1. -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 고지받은 정보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 고지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를 수집․제공한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에게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권
    1. -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의 상거래관계 설정, 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기초정보보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의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1.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공동의를 한 경우 인터넷홈페이지, 유무선통신, 서면 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연락중지 청구권
    1. -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 연락중지청구시스템(두낫콜)
    3. - 전화 : 02-3705-5000
    4. - 홈페이지 : donotcall.or.kr


  6.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청구권
    1.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 확인 과정을 거처 본회가 보유한 자신의 개인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 본인 확인 과정에서 신분증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 관련 서식 다운로드
    4. - 신분증을 지참 후 가까운 창구에 방문하시어 아래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5.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서 다운로드 위임장 다운로드


  7.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1. -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현황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를 요구하거나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 회원의 경우
          1. 이용·제공사실 조회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ibs.kfcc.co.kr) > 로그인 > 뱅킹관리 > 개인정보관리 > 신용정보이용제공사실조회 메뉴
          2. 이용·제공사실 통지요청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ibs.kfcc.co.kr) > 로그인 > 뱅킹관리 > 개인정보관리 > 이용제공정보사실통지관리 메뉴
        ※ 비회원의 경우
          1. 이용·제공사실 조회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ibs.kfcc.co.kr) > 빠른조회 > 이용제공사실조회 메뉴
          2. 이용·제공사실 통지요청
            - 인터넷뱅킹 홈페이지(ibs.kfcc.co.kr) > 빠른조회 > 이용제공정보사실통지관리 메뉴


  8.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1.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 종료 후,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 파기기준
    3. - 상거래관계 종료 후 3개월 이후 : 선택적 정보 삭제
    4. - 상거래관계 종료 후 5년 이후 : 필수적 정보 삭제
    5. - 단, 법률상 의무이행 등 「신용정보법」 제20조의2 제2항에 따른 예외조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6. ※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 시 신분증 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7. ※ 관련 서식 다운로드
    8. - 신분증 지참 후 가까운 창구에 방문하시어 아래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9.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서 다운로드


  9.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
    1. -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접속파일 등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본회는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인증을 유지하기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접속하신 고객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고객은 웹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 쿠키설정 거부 방법
    1.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2. 설정(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방법 예시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1.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본회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회원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1)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및 금액,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전자금융거래의 상대방에 관한 정보,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전자금융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 5년
          2) 전자지급수단의 이용 관련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 1년
        -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기간 동안 보유 및 이용됩니다.


  2.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본회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라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가 종료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있으며 다음의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1) 이용·제공사실 통지요청
          2)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가명정보를 이용하는 경우로서 그 이용 목적, 가명처리의 기술적 특성, 정보의 속성 등을 고려하여 일정기간 동안 보존하는 경우
          4) 그 밖에 예금 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2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 경우
          5)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1. - 신용정보를 삭제하는 경우에는 그 삭제된 개인신용정보가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1) 본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를 선정하여 파기하고,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은 그 결과를 확인합니다.
        2) 본회는 개인신용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신용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3.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분리보관 중인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경우에만 이용되고, 이용시에는 목적 달성을 위한 필요 최소한의 범위와 종류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창구를 방문하시면
        개인신용정보 이용내용의 열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본인 요청, 법령상의 의무 준수, 민원․소송․분쟁 해결 및 기타 내부업무 처리
        - 다만 개인신용정보 제공을 요청하는 자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소명하고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사실 및 이유 등을 알리는 것의 유예를 서면으로 요청하는 경우 금융위원회가
        고시하는 기간동안 그 제공 사실 및 제공 이유 등을 알리는 것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1) 알리는 것이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의 안전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알리는 것이 증거 인멸, 증인 위헙 등 공정한 사법절차의 진행을 방해할 우려가 명백한 경우
          3) 알리는 것이 질문․조사 등의 행정절차의 진행을 방해하거나 과도하게 지연시킬 우려가 명백한 경우


□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분 신용정보관리·보호인 개인신용정보보호 담당부서 고충사항 처리부서
    소속 정보보호부문 금융소비자보호부문
    담당 상무 김정아 개인신용정보부 금융지원센터
    전화번호 02-2145-9874~7 1599-9000
    • ※ 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8조에 따른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요청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금융지원센터 1599-9000
        - 관련 정책 담당부서: 개인신용정보부 02-2145-98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