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홈트레이닝
유튜브로
나 혼자 운동한다!

방구석 홈트레이닝
유튜브로
나 혼자 운동한다!

요즘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 ‘홈트족(族)’이 늘고 있다. 홈트란 ‘홈트레이닝’의 약자로
스마트폰이나 PC로 영상물을 보며 집에서 하는 운동을 뜻한다. 날씨의 제약을 받지
않는 데다 특별한 운동기구 없이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육아로
외출이 쉽지 않은 주부에게 인기가 높다. 새해에 운동하려는 계획을 작심삼일로
끝내버렸다면 홈트 유튜브로 재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요즘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 ‘홈트족(族)’이 늘고 있다. 홈트란 ‘홈트레이닝’의 약자로 스마트폰이나 PC로 영상물을 보며 집에서 하는 운동을 뜻한다. 날씨의 제약을 받지 않는 데다 특별한 운동기구 없이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육아로 외출이 쉽지 않은 주부에게 인기가 높다. 새해에 운동하려는 계획을 작심삼일로 끝내버렸다면 홈트 유튜브로 재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글 편집실

#01

신나는 음악과
함께하는 댄스 운동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개그우먼 박나래가 홈트하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화제가 된 세계적인 댄스 전문 유튜브 채널 ‘The Fitness Marshall’. 흥겨운 음악과 함께 하는 댄스 운동이라 단순한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이 지겨워진 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게다가 항상 밀리터리룩을 입는 Marshall의 과장된 댄스가 코믹함을 더해 지루할 틈이없다. 몸 전체를 사용하는 안무 동작으로 전신 운동 효과가 있으며, 팝송부터 방탄소년단 음악까지 다양한 버전이 있으니 개인 취향에 맞춰서 골라보는 재미도 있다.

#02

칼로리 소모
폭탄 운동의 끝판왕

홈트신이라 불리는 인기 크리에이터 땅끄부부의 유튜브 채널에서는 ‘땅끄’와 ‘오드리’라는 별명의 부부가 비교적 따라 하기 쉬운 동작의 홈트 영상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이 유명세를 타게 된 것은 일명 ‘칼소폭’(칼로리 소모 폭탄 운동)’이라고 불리는 콘텐츠인데, 단순하지만 하다 보면 땀이 쭉 날 정도로 운동 강도가 높다. 이는 층간 소음 없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유산소 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칼소폭뿐만 아니라 전신 운동, 부위별 운동 등 콘텐츠의 비중이 잘 나누어져 있고, 걷기, 댄스, 스트레칭 등 다채로운 홈트 방법을 알려준다.

#03

엄마들이 예뻐지고
젊어질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엄마들을 위해 트레이너 김선생이 앞치마를 하고 나섰다. 엄마들을 위한 다이어트 운동 유튜브 채널 ‘엄마TV’. 채널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 구독자가 30대~70대까지의 엄마들이다. 5분 뱃살빼기 운동, 2주에 10kg 빠지는 킥복싱, 싱크대를 활용한 푸쉬업, 치매예방체조 등 콘텐츠가 다양하여 목표가 뚜렷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집에서 3km 걷기 운동 동영상은 81만을 넘는 높은 조회수로 구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앙증맞은 동작들로 몸에 무리 없이 운동하기에는 딱이다.

#04

몸과 마음을 모두
치유하는 요가

인도에서는 사실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는 요가, 하지만 한국에서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요가를 수염 기른 남자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것부터 특이한 요가 유튜브 채널 ‘요가소년’. 몸의 유연성이 조금 떨어져도, 요가를 전혀 모르는 초심자도 기초 요가부터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렵지 않다. 요가소년의 나긋나긋한 목소리에 맞춰 명상을 하다 보면 잠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이 맹점. 하지만 몸의 운동뿐만 아니라 마음의 운동까지 되니 힐링하기에는 최고다.

#05

최신 노래로 배우는
다이어트 댄스

실제 댄스로 2주 만에 10kg을 감량한 바믜의 영상을 만들어 올린 걸 계기로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게 된 ‘조싀앤바믜’. 처음에 쉬운 동작으로 워밍업하다가 점점 댄스의 강도가 높아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홈트에 비해 층간 소음을 걱정할 만한 격한 동작들이 많아 꼭 두꺼운 매트나 넓은 이불을 깔고 운동할 것을 권한다. 몸치이거나 댄스 입문자라면 ﹤HandClap﹥, ﹤Dance the Night Away﹥, ﹤Mamamia﹥로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