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영역

컨텐츠 내용

MG Culture

이야기가 있는 레시피

붉은 활력을 그대에게

딸기

따사로운 바람이 봄나들이를 재촉하는 요즘. 일명 ‘황후의 과일’이라 불릴 정도로 고운 자태와 새콤달콤한 맛으로, 아이는 물론 어르신에게까지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이 있었으니, 바로 딸기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제철 딸기로 봄철 입맛도 북돋우고 겨우내 피로에 지친 건강도 챙겨보자.

흥미로운 딸기의 기원을 찾아서

단맛이 강해 날 것 또는 과일 청이나 잼의 형태로 많이 섭취하기에 흔히들 과일이라고 인식하기 쉬운 딸기. 하지만 딸기는 장미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요, 한해 살이풀에서 자라서 맺는 열매 채소에 속한다.
딸기의 식용 역사는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인류가 채집생활을 하면서 딸기도 취식 품목 중 하나가 됐는데, 당시 딸기는 산야에서 자생하는 야생 딸기로서 그 품종과 맛이 지금과 달랐다. 오늘날 우리가 시중에서 사먹는 딸기는 남아메리카의 야생종인 프라가리아 칠로엔시와 북아메리카 야생종인 프라가리아 버지니아의 우연한 혼식과 교잡으로 18세기 말 프랑스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20세기 초 일본으로부터 개량된 딸기가 처음 도입됐고 다양한 개발 단계를 거쳐 1960년대 들어서 비로소 ‘대학 1호’라는 품종이 재배됐다. 현재는 국내 육종 딸기 기술력이 더욱 발전되어 매향, 설향, 금향, 수경, 대왕 등 국산품종이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다. 국내 최대의 딸기 생산지는 충남 논산이다. 논산시에는 1,900여 농가가 딸기 농사를 짓고 있는데 830ha(800만㎡)의 딸기밭에서 연간 3만여 톤(1,400억 원 규모)의 딸기를 생산하는데 이는 전국 딸기 총생산량의 약 14%에 이른다. 비옥한 토양과 맑은 물, 풍부한 일조 조건에서 자란 논산 딸기는 맛과 향기, 당도 면에서 탁월하다는 평을 얻고 있다.

딸기의 건강 효능 4가지

  • 눈의 피로 개선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의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증진해 눈의 피로, 시력 저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 피부 노화 지연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높아 신진대사 활성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해 기미를 막아주고,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또한 딸기에 함유된 엘라직산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한다.
  • 변비 예방 탁월
    딸기에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해 변비 개선에도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다이어트 효과
    딸기의 칼로리는 100g에 27kcal에 불과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그러나 딸기 속 과당이 혈당을 올려 당뇨병과 지방간 같은 질환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10개 정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컨텐츠 이미지
TIP 맛 좋은 딸기 구입 및 보관 요령

꼭지가 마르지 않고 선명한 녹색을 띠는 것이 싱싱하다.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퍼져 있고 윤기가 흐르는 것을 고른다. 보관 시 꼭지를 떼지 말고 랩이나 비닐 봉지에 저장하면 시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일반 4℃ 냉장고 온도보다 더 낮은 온도인 0℃에서 보관하면 평소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딸기를 씻어서 냉동해두고 우유 등과 함께 갈아먹어도 좋다.

잔류 농약 없는 딸기 손질법

딸기를 물에 1분 동안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주면 잔류 농약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 딸기를 물로 씻은 뒤 소금물에 가볍게 헹궈내도 좋은데 이렇게 하면 딸기의 표면이 얇아 상하기 쉬운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소금의 짠맛이 가미되면 맛의 대비 효과에 의해 딸기가 더욱 달게 느껴지게 된다.

봄의 기운을 머금은 디저트
딸기 컵케이크
컨텐츠 이미지
컨텐츠 이미지 재료(12~15개 기준)

버터 100g, 설탕·박력분 200g씩, 달걀 2개, 베이킹파우더 5g, 소금 약간, 우유·딸기 퓌레 110g씩, 딸기 12~15개

컨텐츠 이미지 만드는 법
  1.  딸기 버터크림을 만들기 위해 볼에 버터를 넣고 부드럽게 푼 뒤 슈거파우더를 조금씩 넣으면서 섞는다.
  2.  버터와 슈거파우더가 충분히 섞이면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고 저은 뒤 딸기 퓌레를 한 스푼씩 넣으며 색과 농도를 확인한다.
  3.  딸기 버터크림이 충분히 부드러운 상태가 될 때까지 5분 정도 섞는다.
  4.  딸기 컵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오븐을 180℃로 예열한 뒤, 컵케이크 틀에 유산지컵을 미리 끼워놓는다. 실온에꺼 내두어 말랑해진 버터에 설탕을 조금씩 넣고 거품기로 섞다 잘 섞인 상태가 되면, 달걀을 조금씩 넣으면서 버터와 수분이 분리되지않 도록 빠르게 섞는다.
  5.  채 친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우유와 번갈아가면서 ④의 반죽에 섞는다.
  6.  짜주머니나 스푼으로 반죽을 유산지컵에 70% 정도 채우고 오븐에 넣어 25분가량 굽는다.
  7.  만들어둔 딸기 버터크림을 컵케이크 위에 스패튤러로 부드럽게 펼쳐 바른 뒤 딸기로 장식한다.
달콤한 딸기 향 가득한 케이크
딸기 슈
컨텐츠 이미지
컨텐츠 이미지 재료(지름 5cm 도넛 모양 10개 기준)

박력분 25g, 물 42g, 버터 20g, 달걀 1.5~2개, 소금 1g, 우유 100g, 설탕·달걀노른자 20g씩, 전분·박력분 3g씩, 키르슈 2g, 바닐라 에센스 1방울, 생크림 50g, 설탕 5g, 가당 휘핑 생크림(생크림 15g, 설탕 1.5g), 산딸기잼 13g, 딸기·슈거파우더 적당량씩

컨텐츠 이미지 만드는 법
  1.  물, 소금, 버터를 넣고 끓이다 냄비 가운데까지 완전히 끓으면 불에서 내려 체에 내린 박력분을 넣고 나무 주걱으로 섞어 슈를 만든다.
  2.  ①을 불에 올리고 나무 주걱으로 냄비 전체에 골고루 으깨듯 움직여 반죽을 고루 익힌다. 미리 풀어둔 달걀을 반죽에 조금씩 넣어가며 섞는다.
  3.  짜주머니에 지름 1cm의 원형 깍지를 끼우고 반죽을 넣은 뒤 철판에 도넛 모양으로 짠다. 반죽 표면에 분무기로 물을 뿌린 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4.  다른 볼에 달걀노른자를 넣어 거품기로 한 번 풀고 나머지 설탕을 넣어 충분히 저은 후 체에 내린 박력분, 전분을 섞어 커스터드 크림을 만든다.
  5.  볼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고 슈크림을 만들고 슈가 완성되면 꺼내어 위 13/ 정도를 수평으로 잘라낸 후 완전히 식힌다.
  6.  슈에 슈크림을 골고루 짜고, 산딸기 잼, 딸기, 생크림 순으로 올린다. 슈의 나머지 부분을 뚜껑처럼 덮고 슈거파우더로 장식한다.
글. 권경아(푸드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