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영역

컨텐츠 내용

MG Family

향기로운 만남②

더 많이 배워온
봉사의 시간

2019년도 중앙회 입회할 인턴직원 41명은 신입직원 입문교육기간(10월 29일부터 11월 16일) 중 총 2회에 걸쳐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들은 지난 7월 말부터 서류전형 및 3차에 걸친 면접전형 끝에 10월 18일 중앙회 인턴으로 최종 합격하였으며, MG인재개발원(천안)에 입소하여 3주간의 합숙 입문교육을 받았다.

작은 손길이 더해져 큰 나눔으로-연탄 배달 봉사

인턴직원들은 새마을금고 정신과 지역사회를 위한 따뜻한 금고인의 마음을 배우기 위해 입문교육기간 중 봉사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먼저 1차로 11월 3일에 대전세무소 인근지역에서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연탄 2천 장 배달 봉사를 하였다.
연탄배달 봉사활동에 참여한 박현준 인턴은 “쌀쌀한 아침, 토시와 앞치마를 두르고 봉사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연탄 한 장 한 장 나르기를 계속한 결과 연탄으로 가득 찬 창고를 보며 모두들 한마음으로 뿌듯해했습니다. ‘저희들의 작은 도움이 누군가에겐 절실한 것이었구나’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았고, 어머님께서 건네신 따뜻한 쌍화차는 저희의 마음까지 따뜻하게 데워주었습니다.”라며 작은 손길의 소중함을 느꼈다고 전한다.
난생 처음 쌓아보는 연탄이라 높게 쌓을수록 기울어질 때도 있어 일부 직원들이 쓰러지는 연탄을 온몸으로 막으며 다시 쌓기도 하였다. 틈틈이 서로에게 생수를 먹여주기하고, 배달 후에는 서로의 얼굴에 묻은 탄가루를 닦아주는 등 동료애를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이 연탄은 ‘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본부’를 통해 기부되었으며, 총 6가구에 전달되었다. 동 본부의 이상금 관장은 인턴들의 열정적인 봉사 활동 덕분에 어려운 주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게 되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인턴들의 열정적인 봉사 활동 덕분에
어려운 주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게 되었다.

한 해를 책임질 김장 준비와 장애인 재활프로그램 동참

일주일 후인 11월 10일, 인턴직원들은 1994년도 천안시 구성동에 개원한 ‘죽전원’이라는 장애인 재활시설에서 2차 봉사활동을 했다. 오전 9시부터 죽전원을 방문한 이들은 그 다음 주에 있을 김장에 대비한 밑재료 준비를 하였고 아울러 장애인들의 재활프로그램에도 직접 참여하는 등 보람찬 일정을 소화했다.
41명이 그룹을 나누어서 무 뽑기, 채소 다듬기, 재활미술 활동 등으로 조를 나누어 오전 시간을 보냈다. 무 뽑기에 참여했던 원종권 인턴은 “예전에 외가에서 무 뽑기를 한 적이 있는데, 그 날과 오늘은 느낌이 많이 달랐습니다. 내가 아닌 우리가 함께 한다는 느낌, 우리 모두가 한 마음이었기에 더 보람찰 수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우리가 오늘 준비한 재료들이 이 분들이 겨우내 드실 수 있는 맛있는 반찬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더 보람차고, 여기 계신 분들의 재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어 좋았습니다.”라고 말했다. 미술치료활동에 참여했던 윤지혜 인턴은 “처음에는 막연히 장애인 시설이라고 해서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티 없이 맑은 그분들이 저에게 먼저 다가와 말을 걸어주시는 모습에서 잠시나마 제가 그런 마음을 먹었다는 것이 더 부끄럽게 느껴졌어요. 그 분들과 그림을 그리며 함께하는 시간이 너무나 빨리 지나가서 나중에는 아쉽게 느껴졌습니다.”라며, 모두들 건강하셨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덧붙였다.

MG의 얼굴이 될 인턴들, 일체감을 느낀 나눔의 현장

11월 초 다소 쌀쌀했던 날씨에도 불구하고 인턴들은 기쁜 마음으로 미소를 잃지 않고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이들은 한결같이 “타인에게 봉사활동을 한 것이 아니라 저희가 더 많이 배워온 것 같아요.”라고 말한다. 김용민 인턴은 “단순히 봉사활동을 넘어 나의 행동 하나, 우리의 행동 하나가 금고와 중앙회 전체를 대표한다는 것을 느꼈고,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일체감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배치 받은 이후에도 사회공헌을 통해 우리의 존재가치를 드높이는데 계속 힘쓰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인턴들은 11월 19일 현업에 배치되어 OJT기간을 거친 후 내년 2월 말 정식 임용될 예정이다.

글. 이현수 과장(인재개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