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Forever MG Impact!

밍글라바  미얀마!
희망을  이야기하다

MG IMPACT  1기 해외봉사활동

해외봉사활동을 준비하면서 제일 먼저 우리를 지칭할 수 있는 이름이 필요했다. 그렇게 탄생한 ‘MG IMPACT’에는 ‘MG새마을금고를 통해서 세상을 변화시킨다’라는 커다란 꿈을 담았고, 새마을금고 성남· 광주·하남시협의회의 봉사와 헌신에 대한 뜻을 모아 새마을금고 전국 최초의 해외봉사활동의 시작점이 되었다.

| 문승 차장(중원새마을금고)

프로그램 준비부터 벽화 그리기까지 정성을 담다

MG IMPACT의 해외봉사활동을 위한 구성원은 새마을금고중앙회 경기지역본부 이준기 과장과 각 금고를 대표하여 모인 총 15명의 단원들로, A팀은 사진촬영과 동영상촬영 편집을, B팀은 벽화와 풍선아트를, C팀은 위생교육 율동과 연극을 담당하기로 했다.
우리는 미얀마에 가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봉사활동에 대한 논의 끝에 우리가 준비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가기로 했다. 처음 준비하는 과정부터 쉽지만은 않았던 시간을 보냈으나 미얀마에서의 봉사활동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졌다.
1월 27일 미얀마를 향하여 7박 8일간의 봉사활동이 시작되었다. 도착하자마자 아이들이 생활하는 유치원 벽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그림을 선정하는 것부터 페인트 색을 고르는 것까지 어느것 하나 쉬운 건 없었다. 광주새마을금고 서보현 B팀 팀장의 지휘 아래 모든 단원들은 긴장의 연속이었다. 건기이기는 하였으나, 따갑게 내리쬐는 뜨거운 햇볕에 땀이 비 오듯 쏟아졌다. 벽화작업은 아침부터 저녁 7시까지 이어졌다. 행여나 삐뚤어질까? 번질까? 스치는 붓질 속에 모든 단원들의 정성이 담겨져 있었다. 하루 종일 이어진 벽화작업에 힘은 들었지만 완성된 벽화와 좋아할 아이들의 미소를 생각하니 모든 피로가 말끔히 사라졌다.

해맑은 미소 속에서
우리는 작은 행동에도
감사할 줄 알고 행복해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았고,
행복은 마음에
달린 것임을 배웠다.
아이들과 어우러져 함께 느끼는 행복

아이들의 순수한 눈망울을 잊을 수 있을까? 15명의 낯선 단원들을 아이들은 기대에 찬 모습으로 환영해주었다. 미얀마 전통춤과 저학년들의 재롱에 한결 가까워진 느낌이었다. 가는곳 마다 환영식과 다과가 준비되어 있는 모습에 정을 느낄 수 있었다. 교실로 향하여 에코백 칠하기와 네임택 만들기를 하였다. 다음으로 이어진 위생교육은 남기범 팀장을 주축으로 C팀이 준비하였다. 치카송에 맞추어 율동을 정하고 연극대본을 짜고 역할을 나눠 연극을 진행하였다. 이 율동과 연극은 상당한 준비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였다.
이렇게 준비해온 활동을 모두 마치고,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성남수정새마을금고 정진원 단장이 흘린 눈물에 단원들까지 함께 울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번 봉사활동에 우리가 열정과 사랑을 다해서 노력했다고 자평하고 싶다.

나를 돌아 보고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시켜준 시간들

미얀마는 우리나라의 60~70년대 정서를 간직한 추억의 나라였고 가난한 사람들이 많은 나라이지만 아이들의 얼굴에선 가난함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해맑았다. 해맑은 미소 속에서 우리는 작은 행동에도 감사할 줄 알고 행복해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았고, 행복은 마음에 달린 것임을 배웠다. 이번 봉사활동의 짧은 일정 동안 나를 돌아보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많은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가치관에 대한 긍정적 변화와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계기였으며 타금고와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MG새마을금고인으로서 태극마크를 가슴에 달고 세계의 다른 나라에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각 금고의 이사장님들과 실무책임자분들께 다시금 머리 숙여 감사드리고 싶다.

  
참가자 명단
소속 이름 닉네임
지역본부 지역담당 경기지역본부 이준기
단장 성남수정새마을금고 정진원 찰리
A팀 중원새마을금고 문승(팀장) 빅터
낙원새마을금고 김선홍
성남제일새마을금고 지문식 마이클
B팀 광주새마을금고 서보현(팀장) 보니
성남수정새마을금고 박민규 미니
성남동부새마을금고 안형준 울라프
하남새마을금고 김명희
남한산성새마을금고 임성웅 세스크
C팀 성남제일새마을금고 남기범(팀장)
성남동부새마을금고 이연신 조이
성남북부새마을금고 김지연 제인
성남중부새마을금고 심원희 워니
낙원새마을금고 허윤찬 도리

서비스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