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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이  가시지 않는  봄날의  나른함

춘곤증

봄이 오는 걸 몸이 귀신같이 알아채기라도 한 듯 나른한 졸림이 자주 찾아오는 요즘이다. 춘곤증은 겨울동안 움츠리고 있던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겪는 일종의 피로증세다. 2월 하순부터 4월 중순 사이에 흔히 나타나지만, 다른 위험한 질병의 초기 증상과 유사한 경우가 많으므로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전문의의 검진이 필요하다.

| 송세희(의학전문기자) 도움말 | 다나은신경외과, 혜민병원, 바른본병원

풀리지 않는 피로감

‘봄을 탄다’라고도 표현되는 춘곤증은 엄밀히 보면 질병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갑작스럽게 체내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겪는 가벼운 현상이기 때문이다. 신체는 주변 환경이 변하게 되면 이에 적응하고자 호르몬과 중추신경 등에 자극을 주게 되는데, 이때 평소보다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피로감이 든다.
이런 신체 피로감 증상은 봄철에 특히 심해진다. 봄이 되면 밤보다 낮이 길어져 수면시간은 줄어들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데, 이때 피부의 온도도 높아져 혈액 순환의 양도 많아진다. 이렇게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각종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 필요량이 증가하지만 봄이 되었다고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분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이런 영양소 결핍 현상이 일정 기간 지속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졸음’을 유발시킨다. 대표적인 증상은 나른함(노곤함), 졸음,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 등이 있고 운동이 부족한 상태에서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두통이나 불면증도 동반된다.

2차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

춘곤증은 몸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 중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적응만 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다만 바쁜 일상생활 중에 졸음이 갑자기 쏟아지기 때문에 운전 시 교통사고나 산업재해와 같은 2차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비가 필요하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그리고 2~3시간마다 스트레칭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면 체내 에너지 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봄철에는 신진대사 기능이 왕성해지면서 비타민 소모량이 최대 5배까지 증가하므로 비타민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아침을 거르면 점심 식사량이 많아져 ‘식곤증’까지 겹치게 되므로 간단하게라도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점심식사 후에 가벼운 산책을 하면 소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신체의 환경 적응을 빠르게 도와준다.
밤잠을 제대로 못 잤다면 20~30분 정도 낮잠을 자되, 억지로 졸음을 쫓아내려고 커피를 과하게 마시면 오히려 피곤이 가중된다. 주중에 쌓인 피로를 몰아서 해소하려고 휴일에 많이 자면 오히려 신체 리듬이 깨져버려 더 심한 피로를 느끼게 되므로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춘곤증이 아닐 수도 있다?

봄을 넘기면서까지 지속되는 춘곤증은 없다. 춘곤증은 일반적으로 길어도 한 달 정도만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몇 개월 이상 증세가 계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단순한 춘곤증이 아닌 심각한 만성 질환의 초기증세일 수 있다. 한 달 이상 지속되었다면 피로와 스트레스에 민감한 소화기관계통의 질병이나 신진대사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만성질환들, 즉 당뇨, 폐결핵, 갑상선 질환, 만성간염일 수 있다. 따라서 춘곤증 증세가 지나치게 길다고 생각되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만성피로증후군은 하루 종일 기운이 없어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힘들고 일상생활조차 힘겨울 정도인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증세를 총칭하는 질병이다. 극심한 피로감이 매일 지속되고 자연스럽게 우울증 증세도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2015년 미국 보건정책의 자문기관인 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중대한 질병이라고 선언했을 정도로 매우 심각한 질환이다. 하지만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척추변형에 의해 신경이 눌리며 발병될 수도 있고 스트레스와 호르몬과도 관련이 깊다. 원인과 증상이 모두 복잡한 탓에 진단을 내리는 것도 쉽지 않고 치료법도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종합적인 건강관리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가벼운 운동도 겸해야 한다. 비타민 보충은 약물보다 과일과 채소 등을 먹는 것이 체내 흡수와 식사량 조절에 훨씬 효과적이다. 다만 이러한 노력을 한 달간 지속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오히려 악화되었다면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와 도움을 받아야 한다.

당신의 하루는
‘피곤’ 한가요?

춘곤증은 많은 사람들이 겪게 되는 현상이지만 의학적인 질병이 아닌 일종의 생리적인 피로감이다. 시도 때도 없이 졸려 업무 능력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안전사고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 또한 다른 질병의 초기증세로 혼동될 수 있으므로 오래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검진이 필요하다.

Test 각 문항별로 자신의 상태와 가장 비슷한 대답을 고른 후, 괄호 속 숫자의 합을 구한다.
1. 어깨가 늘 뭉쳐 있다.
2. 눈의 피로감이 심하다.
3. 오후 시간이 되면 늘 졸리다.
4. 입맛이 없다.
5. 잠을 오랫동안 자도 일어난 후 개운하지 않다.
6. 이유 없이 목 안이 자주 아프다.
7. 목, 겨드랑이, 등이 붓거나 누르면 아프다.
8.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근육통이 생긴다.
9. 평소와는 다른 느낌(혹은 부위)의 두통이 생겼다.
10.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졌다.
11. 운동이나 일을 한 뒤 심한 피로감이 24시간 이상 지속된다.
Yes 체크 항목 수
  (0~5점 저위험군)
가벼운 춘곤증이 있는 사람
  (6~8점 중위험군)
전문의의 검진이 필요한 사람
  (9점 이상 고위험군)
만성피로증후군이 의심되는 사람
춘곤증 예방을 위한 실천 가이드

Doctor's advice

  • 위험성 낮음

    1~5번 항목은 춘곤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 증상이 2주 내외로 지속되었다면 춘곤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로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면 보다 빨리 춘곤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4주 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질병의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위험성 중간

    만약 4주 이상 지속되었다면 다른 질병의 발현 증세로 의심됩니다. 또한 당장은 해소되었지만 몇 달 동안 춘곤증 증세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은 소화기관, 혈액, 호르몬 계통의 만성질환 초기 증세와 매우 유사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 위험성 높음

    6~11번 항목은 만성피로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정도가 약하다면 단순한 춘곤증 증세일 수 있지만, 일상생활이 힘겨울 정도의 피곤한 날이 3~6개월 이상 지속된 상태라면 즉시 병원에 찾아가야 합니다. 증상의 원인이 매우 까다롭고 치료과정도 길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빠른 검진이 시급합니다.

Health Care

  • 유산소 운동

    춘곤증을 해소하려면 신진대사에 활력을 불어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운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2시간마다 주기적으로 기지개를 켜주고 맨손체조나 산책도 병행하면 좋습니다. 1주일에 3회, 30분 이상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체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춘곤증은 물론 만성피로 극복과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 충분한 수면

    춘곤증의 또 다른 원인은 바로 수면입니다. 잠드는 시간은 밤 12시 전이 가장 좋고, 다소 늦게 자더라도 아침 기상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해야 장기적으로 피로감을 없앨 수 있고, 오후에 20~30분 잠깐 눈을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자면 몸이 수면리듬으로 바뀌기 때문에 일어났을 때 몸이 적응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30분 안에 일어나야 합니다.

  • 비타민 섭취

    비타민만 충분히 보충해도 졸음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비타민도 그만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비타민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음식과 영양제를 통한 꾸준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모든 비타민을 고루 섭취하는 게 좋지만 그중에서도 비타민B군은 체내 활력과 에너지를 활성화시켜 피로를 회복시키는 영양소로 손꼽힙니다.

춘곤증
예방에 좋은
음식

비타민B군은 피로 회복, 면역력 증가,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B1, B2, B5는 근육 내 피로물질 축적을 막아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스트레스를 낮추는 호르몬 분비를 돕습니다. 돼지고기, 달걀, 버섯류에 많이 들어 있지만 봄나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쑥과 냉이에는 비타민B는 물론 비타민A와 비타민C도 풍부해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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