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GUIDE STAR KOREA 별점3개 인증마크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
한국가이드스타  평가 만점 법인 선정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은 지난 1월 22일에 공익법인 평가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한 재무안정성, 책무성, 투명성 평가에서 별3개 만점을 받은 법인으로 선정되었다. 전국 143개의 공익법인만이 만점을 받은 가운데,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이 선정되어 재단운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인정받게 되었다.

| 박준영 대리(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

MG새마을금고의 나눔DNA를 바탕으로 출범

한국가이드스타는 비영리단체의 운영 투명성을 지원해주는 비영리법인으로 국세청에 공시된 공익법인 결산서류를 기부활성화 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최초의 민간 법인이다. 한국가이드스타는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에 공시한 결산서류를 제공받아 10,222개의 공익법인 중 학교법인 및 의료법인, 기부금 3천만원 미만 및 설립 2년 미만 법인 등을 제외한 1,277개 공익법인의 정보를 공개하고, 투명성을 평가하여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 만점 법인으로 선정된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은 ‘가장 가까이에서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사회공헌 전문재단’이라는 설립 이념과 새마을금고의 나눔DNA를 바탕으로 2015년 12월에 출범하여 지정기부단체 및 자원봉사인증단체 지정을 통해 재단의 건전성과 원활한 사업의 토대를 쌓아왔다.
2018년 제2대 박차훈 이사장 취임 이후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여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MG전통시장 마케팅지원사업’, 요식업 창업청년들을 위한 ‘MG창업 F&B 아카데미 지원사업’ 등 5개 사업을 통해 6억 5천만원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와 어려운 이웃들을 도와주었다.

(왼쪽부터) MG청년주거 지원사업, MG희망나눔공제 지원사업, MG전통시장 마케팅 지원사업, MG창업 F&B아카데미 지원사업 | MG시각장애인 도서지원사업 촉각도서 및 보조기기 후원 전달식
이번 평가에서 만점 법인으로 선정된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은
‘가장 가까이에서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사회공헌 전문재단’이라는 설립 이념과 새마을금고의 나눔DNA를 바탕으로
2015년 12월에 출범하여 지정기부단체 및 자원봉사인증단체 지정을 통해
재단의 건전성과 원활한 사업의 토대를 쌓아왔다.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좀 더 가까이

2019년을 맞아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은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다양한 사업으로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 먼저 ‘MG희망나눔공제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의료혜택이 부족한 경제적 소외계층에게 공익형 의료보험 상품 무료가입을 지원한다. ‘MG청년주거 지원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청년 주거문제 해결 및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또한 ‘MG시각장애인 도서지원사업’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인지 능력 확대와 삶의 질 향상, 정보 접근성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신규 사업으로는 ‘MG노인복지시설 지원사업’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의 노인복지시설을 발굴, 지원하여 어르신들에게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를 위한 ‘MG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미래의 주인공인 아동·청소년의 건전육성을 위한 ‘MG아동청소년 생활지원사업’에 약 1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공익사업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서비스 영역